교회는 하나되지 못할까 하는 물음을 제기한다.
한국교회는 선교 1세기를 지나고 2세기를 향한 현 시점에서, 서구교회의 사양화에 반비례하여 놀라운 양적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못지않게, 한국교회의 분열과 무질서 문제 나아가 사회 정의(Social Justice)에의 무관심했던 문제를 진지하게 반성하
선교사업이 더 일반 대중에게 큰 의미를 주었다. 그 중에서도 의료, 교육, 출판, 사회개혁은 초기 기독교 성장에 두드러진 역할을 함
출판 및 한글 보급 - 1882년 스코틀랜드의 장로교선교사인 로스목사가 만주에서 맥킨타이 목사와 한인 이응찬과 함께 마가복음, 누가복음 을 번역 출판을 시작으
신학교는 경남노회마저 신학교 인가를 취소하자 더 이상 장로교 총회와는 무관한 신학교가 되고 말았다.
1948년 12월 7일 마산 문창교회에서 개회된 제50회 경남노회에서는 고려신학교의 인준 취소를 재확인하였다. 또한 “신사참배에 대한 양심문제 운운하는 것은 신학 박사라야 언급할 수 있는 사안”
한국선교사들이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었음.
*오늘날의 세브란스 병원으로 발전하게됨.
(성경번역과 문서선교)
*각종 문서와 서적을 출판해 냄으로 기독교 복음 전파가 한결 쉽게 되었음.
<개신교의 해방과 새로운 출발>
10. 해방 후 한국교회의 역사
1) 8.15 해방과 교회의 재건 운동 (19
한국성결교회는 분열이라는 아픔을 가져야 했던 것이다.
본문에서는 지난세기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가운데 1936도의 총회 분립 사건을 약간이나마 언급하며 특히 1961년 성결교회 16차 총회에서 발생한 갈등과 대치를 통하여 한국성결교회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와 기독교대한성결교회로 분열되었던
한국교회는 일제 식민지로 말미암아 참여할 사회를 상실했고 늘 생존을 염려하는 처지였다. 선교사들은 복음 전파와 교회의 설립을 위해 본국 선교부가 우려할 정도로 한국의 역사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식민지 시대를 지나 1950년 대 이후 교회는 분열되었고 보수적 교회는 전도와 선교에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교회 엘리트들의 지방색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우리의 정치 문화에서 지방색이 건전하지 못할 정도로 왜곡되어 왔던 것은 잘 알려져 있고, 선교지 분할정책이 교회 안에 어느 만큼은 지방색을 조장하였다는 것도 인정되고 있다. 지방색 문제는 한국 민족이 매우 빠른 시기에 뒤섞여 버린
한국신학의 모습은 자유주의 신학의 노선을 반대하는 철저한 보수주의 형태였음은 부인할 수 없다. 이 점은 1890년 마포삼열의 기록에서도 확인된다. 그의 진술은 한국교회의 초기 신학이 보수주의 였음을 암시한다. 초기 선교사들은 보수적인 신학교육을 받고 내한한 이들이었기에 이들의 신학이 한